학부소개

미래의 우수한 중등교사 인력 양성

학부소개

과학교육학부

미래의 우수한 중등교사 인력 양성

“미래의 우수한 중등교사 인력 양성 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1984년에 출발한 “과학교육학부는 꾸준한 발전을 거듭하면서, 계속적인 자체 개혁을 통하여 21세기를 이끌어 나갈 미래의 국민을 양성할 수 있는 훌륭한 과학교사의 직전 교육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과학교육학부는 학부, 석사, 박사과정이 있고, 학부과정은 물리교육, 화학교육, 생물교육 및 지구과학교육 등 4분야의 전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교육과정은 전공교육학과의 전공내 용학으로 구분되며, 각 전공에서 우수한 중등교사가 될 수 있는 수준 높은 내용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특히, 과학교육학부는 교육과정의 운영을 자연대학의 관련학과와 연계하며 운영하며, 높은 수준의 자연과학 이론을 실험과 함께 폭 넓게 교육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과학교육학부는 21세기를 준비하는 학부로써 과학교육의 주역이 될 우수한 인재의 양성과 과학교육에 대한 연구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교육환경 확보 및 학생활동의 지원에 힘쓰며, 다양한 교육매체와 교수 방법을 통해 지녀야 할 전문지식과 동시에 인성교육에도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물리교육전공

우수하고 창의적인 과학자와 과학교사를 양성

과학교육학부 물리교육전공은 자연과학의 가장 핵심 학문인 물리학을 이론과 실험을 통하여 가르치며 장래의 우수하고 창의적인 과학자와 과학교사를 양성하는 곳으로 새 시대가 요구하는 유능한 중, 고등학교 정교사를 양성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물리 전공 이외의 복수전공과 부전공을 이수하여 과학(물리) 2급정교사 자격증 외에 다른 학과목의 자격증 취득도 가능하며, 물리를 교수하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전공에서는 다양한 전공과목과 교과교육 과목 등을 개설하고 있다. 졸업 후에 1차적으로 고등학교의 물리와 과학교사, 중학교의 과학교사로 진출한다. 교직은 어느 직장보다 독립성과 창의성이 보장되는 최고의 직장이며, 그 외에는 대학원으로 진학하며 전문 물리학자로서 진로를 추구하기도 한다. 그 종류에는 대학의 물리학 교수, 각종 국가기관과 기업체의 연구소의 연구원이 포함된다.

화학교육전공

전문적인 교수 이론 및 풍부한 상식과 경험을 가진 능력 있는 교사 양성

과학교육학부 화학교육전공은 중등 과학교사 양성을 취지로 하고 있다. 따라서 화학교육전공에서는 화학 전반에 대한 지식을 두루 갖춘 화학자를 양성함과 동시에 전문적인 교수 이론 및 풍부한 상식과 경험을 가진 능력 있는 교사 양성을 목표로 다양한 교과 과정을 실행하고 있다. 화학교육전공 학생들은 교사로서의 능력 개발을 목적으로 일반교양과 교직과목 이수, 교생 참관 및 실습을 통해 예비교사로서의 경험을 쌓고, 특히 새로운 화학교육의 방향을 연구할 수 있도록 과학 교재 및 실험 방법, 화학 교과 과정 설계 등의 화학 지도법을 스스로 개발하는 과정을 이수하여야 한다. 또한 화학교육과정 외에도 물리화학, 유기화학, 분석화학, 무기화학, 생화학 등 화학 전 분야에 걸친 심도 있는 수업과 실험을 통해 이론을 재검토 하고 체험하며, 화학자로서의 능력과 올바른 연구 태도를 배우게 된다.

생물교육전공

생명과학에 대한 기초 이론을 습득

과학교육학부 생물교육전공은 생물학에 관련된 다양한 분야의 과목을 개설하여, 생명과학에 대한 기초 이론을 습득하고 실험실습 및 야외실습을 병행하며 지식의 완성도를 높이는 동시에 교과교육지도법 및 교재연구법 등의 과목을 통하여 졸업과 동시에 중등학교 교사로서 현장 교육을 실시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현재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환경, 질병, 식량문제 등을 현대생물학은 어떻게 해결하려 하고 있으며 이에 수반되는 윤리적인 문제에 대한 논의를 계속하여 첨단과학시대의 과학교사로서의 윤리적 길잡이 역할을 수행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생물교육전공에서는 앞으로의 과학을 이끌어갈 미래 세대의 과학교육에 있어 자연과학의 기초지식 및 개념을 정립하고 더 나아가 더욱 합리적이고 역동적인 과학 교육 방향의 제시에 큰 목표를 두고 있다. 이러한 목표 아래 다음 세대의 기초과학적 지식의 교육에 합당한 과학 및 생물교사를 양성하는데 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연구 분야에 따라 최신 이론을 학습하고 야외 채집과 실습을 통해 이론적 지식을 실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그리고 적절한 교과교육과정을 마련해 미래세대의 과학 교육에 유능하게 적응 할 수 있는 교사의 양성에 중추적 교육 기관으로서의 자리를 굳혀가고 있다.

지구과학교육전공

미래 지구과학교육분야를 선도 할 우수한 교원을 양성

과학교육학부 지구과학교육전공은 지구 내부로부터 지표, 대기뿐만 아니라 우주 전체에 이르는 광범위한 공간을 대상으로 하여 우주의 탄생으로부터 현재, 미래에 이르기까지 장구한 시간을 다루는 종합적인 학문이다. 지구과학 교육전공은 이러한 시공간적으로 광범위한 지구과학의 제 영역을 폭넓게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미래 지구과학교육분야를 선도 할 우수한 교원을 양성함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 지구과학교육전공의 주요 연구 분야는 천문학, 대기과학, 해양학, 지질학, 지구물리학, 지구 환경 등을 중심으로 이론뿐만 아니라 관측, 실험, 야외 관찰 등을 통하여 지구과학 분야의 주요 내용에 대해 폭넓은 지식과 과학적 이해를 도모하며, 지구와 지구환경의 제 문제에 대한 총합적 이해와 탐구 능력을 구축하는것이 본 전공의 주요 교육 내용이다. 또한 지구 과학을 지도할 수 있는 훌륭한 교육자로서의 자질을 연마하기 위해 교육학 및 교과교육학 영역의 교육이 주요 교과목으로 포함된다. 따라서 학생들은 종합과학으로서의 지구과학의 제 영역에 대해 깊이있는 지식, 균형있는 식견과 문제 해결력 및 탐구능력을 갖춤과 동시에 교육자로서의 바른 자질을 함양하여 지구과학교육 분야의 우수한 인재로서 각 분야에서 큰 활동이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