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표
전문적 지도능력과 건전한 인성을 갖춘, 과학교육 전문가 양성
강원대학교 사범대학 과학교육학부는 21세기 첨단 과학시대가 요구하는 과학교육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적 지도 능력과 건전한 인성을 갖춘 중학교 과학교사와 고등학교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교사 및 과학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과학교육학부에서 학생들에게 일러주고자 하는 능력과 자질을 구체적으로 기술하면 다음과 같다.
-
- 사명감
- 학생에게 감화를 줄 수 있는 인격을 도야하고 폭넓은 교양과 건전한 취미를 개발하며 과학교육을 통하여 국가와 사회에 공헌하는 과학교사로서의 사명감과 헌신적인 태도를 함양한다.
-
- 이해력
- 학습자의 특성과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인적, 물적 교육환경의 구성과 기능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교육 현상을 폭 넓게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 적용 능력
- 과학 일반 및 전공 영역에 관련된 주요 개념과 이론 및 전문지식을 습득시키고 과학적 탐구 능력 및 태도를 함양하며, 과학교육의 이론 및 방법에 대한 지식과 현장 적용 능력을 배양한다.
-
- 실무 능력
- 학교 행정 및 학급 경영, 학생 생활지도, 학습 부진아와 영재들의 늑수아 지도 등과 관련된 교직 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
- 대처 능력
- 미래사회의 특성과 발달 전망에 대한 이해, 과학교육에서의 정보통신망 및 컴퓨터 활용능력, 과학교육의 세계적 동향 및 통일 이후의 과학교육 방향에 대한 이해 등 미래사회에서의 교육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교육목적
과학교육학부는 우리나라와 강원대학교 및 사범대학의 교육이념을 달성에 목적을 둔다.
과학교육학부의 목적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우수한 과학교사
- 중·고등학교 및 사회의 과학교육에 필요한 전문성을 지닌 우수한 과학교사를 양성한다.
- 전문성
- 과학교육학의 발전과 세계화·지방화·현장화에 공헌하는 전문가를 기른다.
- 창의적 과학자
- 과학의 학문적 발달에 기여하는 창의적 과학자를 양성한다.
- 차별화/특성화 목적
- 공통과학의 교수-학습에 필요한 전문적 자질을 신장시킨다.